카카오뱅크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카카오뱅크 성공요인 분석 및 카카오뱅크 50대 이상 고객확보 위한 미래전략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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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카오뱅크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카카오뱅크 성공요인 분석 및 카카오뱅크 50대 이상 고객확보 위한 미래전략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카카오뱅크 기업소개

2. 카카오뱅크 성공요인

3. 시장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

4. 카카오뱅크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카카오뱅크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카카오뱅크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카카오뱅크 미래전략 제시
- 50대 이상 고객확보 위한 전략제시

본문내용

관심이 많은 20대 이상의 성인
- 은행업무는 봐야하지만 복잡한 절차는 싫은 20대 이상 성인
- 귀여운 캐릭터를 좋아해서 여러 이벤트들을 기꺼이 참가하는 사람
(3) Positioning
카카오뱅크는 ‘일상에서 더 쉽게, 더 자주 이용하는 나만의 은행’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 사용자친화적이고 간편한 은행을 표방한다. 인터넷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목적은 세부적인 금리 혜택보다는 상품의 간편한 활용가치 및 편리성이기 때문이다.
6. 카카오뱅크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카카오뱅크는 우선 ‘편의성’에서 강력한 경쟁 우위를 가진다. 100% 모바일에만 집중했기 때문에 기존 은행처럼 모바일과 인터넷, 2가지 서비스 기반을 사용한 케이뱅크보다 편의성에서 앞설 수 있었다. 모바일뱅킹은 비대면 채널이라는 특성상 서비스에 대한 안내가 텍스트와 이미지로제공된다. 카카오뱅크는 사용자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직관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UI(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UX(사용자 경험)를 디자인했다. 해당 서비스를 선택할 때 필요로 하는 절차나 이용 가능한 기능들을 이미지와 애니메이션을 이용해 시각적으로 큰 어려움 없이 따라갈수 있게 심혈을 기울였다
(2) Price
카카오 뱅크의 가격정책은 저가격정책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시중은행처럼 오프라인 점포를 운영하지 않기에, 점포 운영에 들어가는 시설 관리비, 인건비, 지점 확장비등의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에 합리적인 금리로 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다.
카카오뱅크는 시중은행보다 돈을 빌릴 때는 이자를 적게 내고, 돈을 맡겼을 때는 이자를 많이 받을수 있다.
카카오뱅크 예적금 금리는 연 2.0~2.2% 수준으로 시중은행에 비해서 최대 0.8% 정도 높다
(3) Place
카카오뱅크는 세븐일레븐, 롯데마트 등 롯데 계열사 유통매장에 설치된 ATM기를 고객서비스 접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카카오뱅크는 앱투앱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였는데 이는 어플을 통해 소비자가 판매자에게 구매 대금을 바로 이체하는 방식을 말한다. 중간의 결제 대행업체 및 신용카드사가 필요없다. 물건을 판매함과 동시에 소비자로부터 해당 금액을 카카오뱅크 계좌를 통해 바로 이체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4) Promotion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톡 및 카카오프렌즈 등의 계열에서 구축한 브랜드 이미지를 초기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체크카드 디자인으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삽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기존의 이미지가 없는 케이뱅크와는 달리 카카오뱅크는 이를 기반으로 강력한 포지셔닝이 가능했고, 카카오그룹의 자본적 지원에 힘입어 결과적으로 인터넷 전문은행 2호점이지만1호점인 케이뱅크를 자산 규모 측면에서 능가했다.
그리고 카카오뱅크의 TV CF는 모바일기기에 익숙하고 새로운 소식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젊은 층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이에 서툰 40~50대를 겨냥했다. TV속 CF는 30초의 짧은 시간 내에 계좌 개설과 카카오톡과 연계하여 간편하게 이체하는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설명한다. 광고모델을 부각시키는 타 광고와는 다르게 얼마나 간편하고, 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설명하기 때문에 인지도 고양은 물론 카카오뱅크의 가장 큰 장점인 편리성도 강조된다.
7. 카카오뱅크 미래전략 제시
- 50대 이상 고객확보 위한 전략제시
카카오뱅크 계좌를 개설한 고객을 연령대별로 분석하면 20~30대가 64.3%, 40대가 24.2%,
50대가 11.5%를 차지한다. 총 고객의 3분의 2 이상을 20~30대가 차지하는 셈이다. 50대 이상은대한민국 보유 자산의 61%를 차지하고 있으니만큼 은행으로서는 놓치지 말아야 할 고객층이다. 주경쟁사인 케이뱅크는 이번 연말 법인 대상 수신 상품을 내놓아 기업고객으로 영업기반을 확대할 예정이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100% 모바일로 모든 업무가 이루어지는 특성상 기업고객을 유치하기 어렵기 때문에 50대 이상의 고연령층 고객 유치가 급선무라고 하겠다
“디지털금융 문맹”
스마트 디바이스에 익숙하지 않아 방법을 몰라서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지 못하는 유형이다. 카카오뱅크는 이런 소비자를 위해 고령 고객 전용 전화상담을 시작했다. 일반고객 상담 전화번호(1599-3333)과 구분된 전용 상담 전화번호(1599-8500)으로 전화하면 고령 고객 전담 상담 직원과 연결되는 방식이다. 상담 과정에서는 어려운 금융용어 대신 고객의 이해 정도와 우리말 사용 속도 등에 따른 고객 맞춤형 눈높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상담챗봇’도 제공한다. 따로 어플을 깔지 않고 카카오톡 메신저 내에서 이용 가능해 접근성을 높였다. 이미지, 동영상, 이모지 등 시각적 요소를 최대한 활용, 사용자의 이해를 초점으로 맞추었다. ‘계좌개설 방법’을 검색하면 텍스트 형태의 계좌개설 안내와 함께 동영상도 제공되는 식이다. 이렇게 간단한 궁금증을 상담챗봇을 통해 바로 해결이 가능하다. 더 자세한 문의가 필요한 경우 동일 공간에서 ‘상담원으로 전화하기’를 눌러 상담 직원과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
“보안 불신”
아날로그식 금융거래를 선호하는 이들은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 ‘개인정보유출 우려’ 및 ‘안전장치 불신’을 꼽았다. 카카오뱅크는 실제 2017년 10월 수 차례 해킹사고가 일어난 적 있다. 카카오뱅크는 그 후 각종 해킹상황에 대비해 보안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미국의 유명 어플리케이션 보안회사인 ‘화이트크립션’의 보안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이용자와 은행 사이에 주고 받는 정보를 이중으로 암호화하기 때문에 기존의 보안 솔루션보다 해킹에 노출될 가능성이 적어 세계에서 가장 보안성이 우수한 솔루션으로 손꼽힌다. 또한 여기서 멈추지 않고 각종 해킹상황을 대비해 모의 훈련도 하고 있다. 신뢰성은 은행의 핵심가치인 만큼 보안 강화에 힘을 쏟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카카오뱅크의 서비스 외에 50대 이상 고객의 특성을 공략한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다. 자녀 교육비를 카카오뱅크 계좌로 결제할 시 일정 비율 캐쉬백, 혹은 주부 지출 생활비 카카오뱅크 연계 시 할인점, 백화점 할인을 제공하는 등 금전적인 실리를 제공하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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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1.05
  • 저작시기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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