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3가지 이상)에 대해 소개하며, 시설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3가지 이상)에 대해 소개하며, 시설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

2.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3. 시설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
1) 실습단계
2) 평가단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한 학생들을 균형 있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다섯째,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수당을 지급할 수 있는 기관이 선호된다. 여섯째, 진취적인 실습 기준에 부합하도록 계속 노력하여야 한다. 일곱째, 학생에 대한 공식적인 안전절차와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 여덟째, 학교와 기관과의 협력에 대한 가능성, 즉 공동연구, 자문, 기관 내 훈련 등을 마련해야 한다. 아홉째, 지속적인 실습 교육을 위해 학교와 장기적인 관계 유지에 노력을 기울일 수 있어야 한다.
선행 연구에서도 기관 요인에 따라 학생의 실습 만족도 및 실습 결과를 보고하고 있는데 김주리(1992)의 연구에서도 기관의 역할에 따라 학생들의 실습 만족도가 높아진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강희자(2003)의 연구에서도 기관 요인이 학생들의 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학생들의 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기관에 따라 달라진다라고 할 때에 학생들이 어떤 실습지에서 경험하느냐가 실습 성과에 중요한 요인이며, 나아가서는 실습을 통한 학생들의 업무수행능력 측면에서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키는 데에도 유의미한 설명력을 가질 것이라고 보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3가지 이상)에 대해 소개하며, 시설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해 보았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학생들에게 개개인이 타고난 자질과 능력, 성장 및 생활과정에서 획득한 사회적 능력, 그리고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지식, 가치, 기술 등을 실천현장에서 실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습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에 필요한 실천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즉,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향상하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며,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얻고 있다.
참고문헌
강종수, 2012,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 특성이 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권현진, 2004, “사회복지전공학부생의 실습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은정, 2008,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철수김정진(2010), 『예비사회복지사를 위한 현장실습 길라잡이』, 학지사.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1.08.09
  • 저작시기202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37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