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영천시 다문화가정 현황
(3) 다문화가정 정책 개선안
3. 결론
4. 참고문헌
2. 본론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영천시 다문화가정 현황
(3) 다문화가정 정책 개선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도로 이루어지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여성가족부가 지원하는 방안 또는 국내 다문화가족지원법에 관련 내용을 추가하여 법제화하는 방안이 있다. 두 가지 모두 예산이 필요하고, 장기적 조사와 적용을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는 방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지리적 문제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각 지역으로 방문교사를 파견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합리적이고 추가적인 고용효과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두 방안을 통해 한국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다문화가정을 늘리고, 이를 토대로 농촌 지역의 다문화가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농촌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문제에 대해서는 두 가지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농촌 지역의 다문화가정은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2차 교육기관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가장 가까운 학원도 대중교통으로 2~3시간 이상 걸리는 지역이 많으며, 그마저도 한국어 학습이 더딘 경우 이용하지 못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문화가정 한국어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추가적인 방문교육을 실시하는 방안이 있다. 주변 지역의 2차 교육기관에 위탁하거나 추가적인 방문교사를 고용하여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지역별로 불균형한 교육기회를 어느정도 균등화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역시 예산의 문제와 시행가능성의 부분에서 한계가 존재한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기에는 예산이 문제이고, 정부나 여성가족부에서 시행하기에는 관련 법규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추가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두 번째 방안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프로그램의 확대이다. 인터넷 교육은 지역적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동시에 다양한 종류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농촌 지역의 인터넷 보급 현황이 도시 지역에 비해 매우 낮은 편에 속하고, 관련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계 또는 각 지역 문화센터 등에서 인터넷 교육과 관련된 시설을 제공하거나 관련 지식 및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법이 타당하다고 본다. 또한 인터넷 교육에 필요한 비용을 지방자치단체 또는 다문화센터에서 지원하는 방안 역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3. 결론
지금까지 경상북도 영천시의 다문화가정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정책적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보았다. 오늘날 다문화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된 연구와 조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전체적인 현황을 파악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며,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농촌 지역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다문화가정의 비율이 높고 지역 및 시간적 특성 때문에 다문화센터의 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다문화가정 지원프로그램으로는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맞춘 추가적인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실제로 영천시 다문화센터를 방문했을 때 다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은 매우 소수였으며, 그 마저도 경제적 활동이 없는 인근 주민이었다. 다문화센터를 운영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현실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4. 참고문헌
이승우, 「어촌 다문화가정을 위한 정책방향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6.
강현숙, 「문화주체로서의 이주민 지원 정책 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2012.
박대식, 「농촌의 다문화가정 실태와 정책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8.
농촌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문제에 대해서는 두 가지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농촌 지역의 다문화가정은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2차 교육기관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가장 가까운 학원도 대중교통으로 2~3시간 이상 걸리는 지역이 많으며, 그마저도 한국어 학습이 더딘 경우 이용하지 못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문화가정 한국어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추가적인 방문교육을 실시하는 방안이 있다. 주변 지역의 2차 교육기관에 위탁하거나 추가적인 방문교사를 고용하여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지역별로 불균형한 교육기회를 어느정도 균등화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역시 예산의 문제와 시행가능성의 부분에서 한계가 존재한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기에는 예산이 문제이고, 정부나 여성가족부에서 시행하기에는 관련 법규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추가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두 번째 방안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프로그램의 확대이다. 인터넷 교육은 지역적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동시에 다양한 종류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농촌 지역의 인터넷 보급 현황이 도시 지역에 비해 매우 낮은 편에 속하고, 관련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계 또는 각 지역 문화센터 등에서 인터넷 교육과 관련된 시설을 제공하거나 관련 지식 및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법이 타당하다고 본다. 또한 인터넷 교육에 필요한 비용을 지방자치단체 또는 다문화센터에서 지원하는 방안 역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3. 결론
지금까지 경상북도 영천시의 다문화가정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정책적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보았다. 오늘날 다문화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된 연구와 조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전체적인 현황을 파악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며,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농촌 지역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다문화가정의 비율이 높고 지역 및 시간적 특성 때문에 다문화센터의 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다문화가정 지원프로그램으로는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맞춘 추가적인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실제로 영천시 다문화센터를 방문했을 때 다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은 매우 소수였으며, 그 마저도 경제적 활동이 없는 인근 주민이었다. 다문화센터를 운영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현실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4. 참고문헌
이승우, 「어촌 다문화가정을 위한 정책방향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6.
강현숙, 「문화주체로서의 이주민 지원 정책 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2012.
박대식, 「농촌의 다문화가정 실태와 정책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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