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록]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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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원록]전자상거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전자 상거래의 개념 및 정의

Ⅱ. 전자상거래의 유형

Ⅲ. 전자상거래의 특징

Ⅳ. 전자상거래의 역할

Ⅴ. 전자상거래의 장 ․ 단점

Ⅵ. 전자상거래의 활용분야

Ⅶ. 법인설립 절차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둘러보고, 가격 비교를 통해 싼 상품을 살 수 있다. 그리고 교통비도 절감이 된다.
2)단점
- 기업 입장
일반적인 시장에서 소비자가 물건을 보고 만져 보고 구매함으로 취소 율이 낮다. 하지만, 전자 상거래의 경우 특히 의류 등에서 취소 율이 높은 편이다.
진입장벽이 낮아 그만큼 치열한 다수의 상점이 존재하는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경쟁에 살아남기가 어렵다. 또한 상품규격의 표준화 부족, 물류 및 배달체계의 의존성이 커 이의 효율적 구축이 요구된다. 또한 관련법에 명시된 대로 소비자의 개인정보보호와 결제안전을 위한 안전하고 신뢰할 수 보안 및 결제시스템 구축에 따른 비용부담이 생기게 된다.
- 소비자 입장
제품에 대한 정보탐색에 있어 한계가 있고, 이용 및 결제 시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의 누출이 우려가 될 수 있으며, 편리하며 비대면의 특성상 인터넷 사기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전자상거래 사업자에 대한 신뢰성 부족을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Ⅵ. 전자상거래의 활용분야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
핸드폰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M-커머스로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의 줄임말이며 무선을 활용한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기존 상거래가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하여 물건을 사고파는 거래와 달리 모바일 커머스는 선이 없는 무선을 활용한 이동전화 나 개인휴대정보단말기(PDA)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모바일 커머스로 모바일 뱅킹 , 모바일쇼핑 , 모바일 티켓 ,모바일 광고 , 모바일 복권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활성화된 모바일 커머스는 요즘 TV에서 많이 광고하고 있는 m-뱅킹이라는 모바일로 입출금을 할 수 있는 은행 입출금서비스다.다음으로 모바일 광고 , 티켓 , 복권 , 주식 거래 등이 활성화 되고 있다. 모바일을 통해서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쇼핑은 핸드폰의 화면이나 네비게이션 등의 한계 때문에 많이 활성화 되지 않고 있다.
유럽이나 미국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핸드폰방식은 국내와 같은 CDMA방식이 아닌 SIM카드가 탑재된 핸드폰 방식인 GSM를 사용하는 유럽지방에서는 핸드폰 속에 탑재된 칩을 이용하여 은행거래나 쇼핑 등의 결제를 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모네타 폰에 모네타 칩이라는 전자결제를 할 수 있는 인증 칩이 내장되어있어 신용카드처럼 현금입출금 및 물건을 살 때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모네타 칩을 내장할 수 있는 모든 핸드폰은 이러한 모네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Ⅶ. 전자상거래 사회에 미친 영향
1) 유통채널의 다양화/확대
기존 오프라인 유통만을 생각했던 개념들이 전자상거래의 도입 및 활성화를 통해 온라인 유통채널을 하나의 마켓플레이스로 인정을 하고 있다. 그런 예가 옥션을 비롯한 대형 쇼핑몰이다. 그래서 예전에 오프라인 유통을 하는 업체외의 할인점 벤더, 온라인 벤더라는 개념들이 생기고 있다. 벤더라는 것은 예전에 도매상과 비슷하다. 제조나 유통에서 물건을 받아서 다른 업체로 납품을 하는 곳이다.
2) 소비자의 영향력 확대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팔다보니 소비자들의 불만이나 의견들이 실시간으로 접수가 된다. 그것들이 또한 상품 판매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소비자의 의견이 제품을 만들 때 적용이 되는 이 프로슈머가 가능한 것은 바로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었기 때문이다.
3) 시장의 다각화
시장의 다각화라 함은 기존 시장의 틀을 깬 틈새시장들의 등장을 말한다. 예를 들어 경매도 역경매, 블라인드 경매, 1000원 경매 등 다양한 시장이 나오고 있으며, 일반 상품들도 하프 프라자처럼 반값쇼핑, 또 지금 한창 분위기가 좋은 반품몰 등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
4) 소비의 확대
기존의 오프라인 시장은 장소의 크고 작음에 의해서 소비의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전자상거래에서는 그런 장소의 개념이 없으므로, 가격에 의한 단순비교 등을 통해 소비가 활성화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업체인 [다음]의 경우 쇼핑몰 매출에 매월 100억 가까이 일어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제품의 가격을 낮추는 출혈경쟁 때문에 매출이익이 줄어들고, 가격을 맞추기 위해 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발생할 수 있다. 참고로 지금처럼 경기가 좋지 않은 경우 소비의 위축이 판매에 영향을 주어 매출을 키우기 위해 저가의 상품을 위주로 판매하고 그럼 그 가격에 맞추기 위해 제조사는 질이 낮은 상품을 만든 경우가 생길 수 있다.
Ⅶ. 법인설립 절차
1) 법인의 설립등기절차
-법인상호결정(법인상호의 등기는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동일상호 사용금지)이 수반되므로 사전에 상호열람의 절차를 거쳐야한다
-사업목적선정(정관상의 사업목적)
-주식배정비율선정
-자본금의 납입(최소자본금 5천만원, 단 벤처기업은 2천만원)
-등록세등 법인등기비용을 납부하고 법원에 법인설립등기신청
2) 법인설립준비서류
-발기인의 인감증명 각3부 (발기인은 3인이면 족하지만, 대표이사1인, 이사2인, 감사1인 으로 하여 총 4명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 단 대표이사는 4부
-발기인의 개인인감도장
-발기인의 주민등록등본 각 3부(대표이사는 4부)
-사업장의 임대차계약서사본
또한 설립등기를 마친 후 사업을 하기 위한 사업자등록증을 세무서로 부터 교부받아야 합니다.
3) 사업자등록
창업하려는 기업이 영업허가를 필요로 하는 업종인 경우에는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기 전에 먼저 영업허가증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사업자등록신청서등을 작성하여 관할세무서에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강제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사회보장보험제도가 있습니다. 종업원이 1명이상 있는 경우에 무조건 고용보험에 가입해야하며, 종업원이 5명이상인 경우에는 의료보험, 국민연금, 산재보험에 가입해야합니다.
4) 개인사업과 법인사업 구분
Ⅸ. 참고문헌(자료)
박관희 외 6인 , 이프레스 2010 , “인터넷시대의 정보시스템”
장태구 외 4인 , 대구대학교 2008 “정보와 물류”
네이버 지식 in , Daum
지식경제부 http://www.mke.go.kr/
통계청 http://www.kost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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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6.02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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