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에 대한 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제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에 대한 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
1.1) 서론

1.2) 본론
- 도덕성 발달단계 검증방법
- 도덕성 발단단계의 구분과 각 단계 별 정의 및 주요내용
- 도덕성 발단단계의 특징

1.3) 결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

2.1) 서론

2.2)본론
- 성격발달단계 별 주요 내용(8단계로 구분하여 서술적 제시)

2.3) 결론

본문내용

의 조건은 관계와 성찰이다. 어린 시절 관계와 이후 사회 속의 성찰의 정도가 결국 세상을 바라보는 성격의 차이를 이룬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 중 긍정적 발전을 통해 얻는 깨달음은 그 자신이 행복을 통해 주변을 기쁘게 함과 사회의 풍요를 가져다준다. 그리고 자녀와의 원만한 관계와 교육을 통해 자녀의 건전한 성격형성에 이바지하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성장은 사회의 풍요 순환에 이바지하게 된다. 반면에 어린 시절 돌봐주는 관리자로 인한 상처 또는 성장 이후 사회 내 자아성취의 미비는 성격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나 결국 주어진 현실에서 자각하고 깨우치려 노력한다면 이 또한 자신의 행복과 사회의 풍요에 이바지하게 된다. 결국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는 표면적으로는 관계와 성찰의 정도에 따른 성격형성 과정의 이론적 제시지만 그 내면에는 인간의 의식수준 향상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생각한다. 우리 각자도 직면한 현실을 탓하기 보단 깊은 자아성찰을 통해 의식을 개선함으로써 자신과 가족의 행복 그리고 세상의 풍요에 이바지하고 순환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입 양식은 편하신 대로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별도의 말이 없을 경우 반드시 3건 이상 작성)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2005)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 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201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최옥채외 3인, 양서원 ,2011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2005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이정서,동문사, 2011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분석 김아영 외 역(2003).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 가격2,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1.04.26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88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