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안전에 대한 위협요소들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예를 들어서 설명
2. 안전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Ⅱ. 본론
1. 영유아의 안전에 대한 위협요소들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예를 들어서 설명
2. 안전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안전관리, 안전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에 대한 주기적 직무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둘째. 우리나라 보육기관의 안전관리, 안전교육은 일률적인 교육시간 편성으로 안전에 대한 학습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 일률적인 교육시간을 편성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상태나 이해도에 따라 교육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셋째. 우리나라 안전관리나 안전교육은 막무가내로 차도로 들어가기 전에 차가 오는지 확인하라는 식으로 단순히 주입식 암기가 주를 이룬다고 본다. 이러한 교육보다는 아이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관계를 지닌 주제를 바탕으로 이론식이 아닌 현장 실습형 교육을 강화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아동은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고, 그로인하여 쉽게 다양한 사고에 노출되어 있음을 고려할 때 아동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해야 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또한 어린이집 내외에 있어 아동이 안전사고에 노출될 수 있는 요소를 적시에 파악하여 응급상황 발생을 최소화 시키는 것에도 노력해야 된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Ⅳ. 참고자료
영유아 안전관리 김영실, 윤진주 외 1명 저 | 공동체 | 2013.11.10
둘째. 우리나라 보육기관의 안전관리, 안전교육은 일률적인 교육시간 편성으로 안전에 대한 학습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 일률적인 교육시간을 편성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상태나 이해도에 따라 교육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셋째. 우리나라 안전관리나 안전교육은 막무가내로 차도로 들어가기 전에 차가 오는지 확인하라는 식으로 단순히 주입식 암기가 주를 이룬다고 본다. 이러한 교육보다는 아이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관계를 지닌 주제를 바탕으로 이론식이 아닌 현장 실습형 교육을 강화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아동은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고, 그로인하여 쉽게 다양한 사고에 노출되어 있음을 고려할 때 아동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해야 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또한 어린이집 내외에 있어 아동이 안전사고에 노출될 수 있는 요소를 적시에 파악하여 응급상황 발생을 최소화 시키는 것에도 노력해야 된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Ⅳ. 참고자료
영유아 안전관리 김영실, 윤진주 외 1명 저 | 공동체 | 2013.11.10
키워드
추천자료
- [아동안전관리] 영유아기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영유...
- [아동안전관리 3/공통] 1.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 안전사고 예방...
- 아이들과 관련한 안전사고 뉴스가 빈번하다. 실생활에서 아이들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
- [가정학과 공통]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
- 아동건강교육
- [아동건강교육A형]3~5세 누리과정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
- [2016 아동건강교육A형] 3~5세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 설명 공통...
- {아동건강교육C형 2017년}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
- [유아과학교육 공통]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