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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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행정론]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문화의 기능

3. 조직문화의 중요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직문화는 구성원들 사이에 상충되는 의견들을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조직구성원은 조직문화를 통해 공통의 가치와 신념을 갖게 되면서 조직내ㆍ외부에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비슷하게 해석하고, 그 의미를 공통적으로 받아들이게 되기 때문이다.
다섯째, 조직문화는 대외적으로 사회적 이미지와 위상(brand Identity)을 제고시킴으로써 조직의 대외홍보를 용이하게 하고, 이를 통해 우수한 인재의 선발을 원활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통해 우호적인 정책고객들을 많이 확보하거나 비우호적인 정책고객을 우호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정책성과를 향상시키는 데도 기여하게 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해 보았다. 조직문화는 각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어떤 조직이 좋거나 나쁘다고는 단정할 수 없다. 하지만 조직문화를 구분하는 이유는 조직이 가지고 있는 공유된 가치를 비롯한 여러 요소들로 인해 조직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조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조직 간의 비교를 할 수 있는 유용성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병섭 외, 「조직의 이해와 관리」, 대영문화사, 2003.
박기동, 「조직행동론」, 서울: 박영사, 2001.
유경미(2012), “조직문화 유형이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카지노 기업을 대상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승아(2002), “조직문화와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 : 서울시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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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0.05.21
  • 저작시기2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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