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내용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성인학습 공헌 또는 시사점
2. 인본주의 학습이론
1)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내용
2)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성인학습 공헌 또는 시사점
3.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이론의 내용
2) 사회학습이론이의 성인학습 공헌 또는 시사점
4. 구성주의 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내용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인학습 공헌 또는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실제와 유사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에게 현실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지식을 제공해 주어 문제 해결력이 증진되도록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가영희, 성낙돈, 안병환, 임성우(2013), 성인학습 및 상담, 동문사, 101쪽
정황교수 이론에 따르면 학습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시된다. 교사는 모험담, 각종 경험 등을 학습자에게 이야기해줌으로써 다양한 주제들을 통해 학습자에게 문제 상황을 제시해줄 수 있다. 이때 교사는 이야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한 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학습자는 교사로부터 듣게 된 이야기 또는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추구해나갈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정황교수 이론에 따르면 교육이란 일방적인 강의라기보다는 일종의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이야기, 즉 대화라고도 할 수 있다.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기본 전제는 ‘지식의 재현과 그 과정’에 관심을 둔다. 지식은 단순한 일차원적 개념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복잡한 다차원적 개념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 복잡하고 다원적 개념의 지식을 제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상황 의존적인 스키마의 연합체를 형성해야 한다.” 가영희, 성낙돈, 안병환, 임성우(2013), 성인학습 및 상담, 동문사, 102쪽
인지적 유연성 이론에서 학습과정은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야 하며 주제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복잡한 주제를 최대한 세분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크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인학습 공헌 또는 시사점
기본적으로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학습될 내용들이 주관적이기 때문에 학습내용은 분석될 수 없다고 전제하고, 학습내용과 관련된 자료들을 학습자에게 풍부하게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과정에 따라 학습하도록 환경을 맞추어 주는 데 초점을 맞춘다.” 가영희, 성낙돈, 안병환, 임성우(2013), 성인학습 및 상담, 동문사, 102쪽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성인학습에 시사하는 바는 4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교사는 학습자에게 실생활과 가까운 주제들을 제시함으로써 현실성이 높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교육의 내용을 향후 실제 산업 또는 삶에서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현실세계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협동의 중요성을 인식해나갈 수 있다. 최근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들은 개인의 힘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자들은 협동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향후 실제 삶에서도 다양한 문제들을 협동을 통해 해결해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학습자는 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주제 상황들에 대해 인식할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지식을 재구성해야 하며, 이는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재조정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넷째,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도 학습자는 교육의 있어서 책임 있고 능동적인 존재로 인식된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가 학습활동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전통적인 학습이론들의 내용에 대해 살펴본 후, 각각의 이론이 성인학습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현대사회에서 성인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성인학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방법을 강구하는 것은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전통적인 학습이론에서는 공통적으로 성인학습에 있어 학습자의 태도를 중요시한다. 과거의 교육과정에서 학습자는 수동적인 존재였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일방적인 지식전수는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성인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정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이를 위해 교사는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지원하는 촉진자로써 역할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가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생활과 연관된 구체적인 학습주제들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가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는 롤 모델을 제시하는 것 역시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학습 환경 역시 변화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학습이론에서 발견된 강화와 처벌은 여전히 학습 효과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학습자로 하여금 능동적인 교육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강화와 처벌은 효율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종합적으로 현대사회에서 성인학습의 효과가 향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습자 스스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학습자는 변화하는 환경에서 성인학습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사회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가져야 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위기의식만으로 능동적인 교육 참여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학습자들은 실제 사회가 변화하는 속도를 체감할 것이며, 스스로 학습을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권두승, 조아미(2016), 성인학습 및 상담(3판), 교육과학사
- 김종문 외(2000),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 김효창, 이지연(2009), 학습심리학, 학지사
-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가영희, 성낙돈, 안병환, 임성우(2013), 성인학습 및 상담, 동문사
- James E. Mazur (2013), 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Matthew H. Olson, B.R. Hergenhahn(2015), 학습심리학, 학지사
- Anita Woolfolk(2015), 교육심리학(12판), 박학사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3.25
  • 저작시기201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24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