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사상가 선택 동기
Ⅱ. 본론 1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개관
Ⅲ. 본론 2 : 나의 경험사례 제시
Ⅳ. 본론 3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초등도덕교육에 접목하기
Ⅴ. 결론 : 과제를 마치며
Ⅱ. 본론 1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개관
Ⅲ. 본론 2 : 나의 경험사례 제시
Ⅳ. 본론 3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초등도덕교육에 접목하기
Ⅴ. 결론 :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지른 첫 번째 잘못인 중용을 지키지 못한 것과 두 번째의 잘못인 거짓말은 하나의 맥락에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거짓말을 한 현수는 습관화된 덕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항상 정직한 성향을 가지고 있거나 그러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현수는 어머니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중용은 바로 이러한 습관화 된 덕을 말하는 것인데, 습관화 된 덕을 지니지 못한 현수가 중용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초등학생들에게 이러한 예시를 보여주고 이럴 때에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하는 지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아이들이 그에 따라 행동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렇게 행동하다 보면 그것이 습관화되어 아이들의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또 이런 습관화된 덕을 통해 아이들은 중용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Ⅴ. 결론 : 과제를 마치며
이번 과제를 하면서 고등학교 윤리시간에 플라톤의 제자이며, ‘선의지’라는 것으로 모든 것을 대변하였던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그 때 보다 더 심화된 이론을 알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떤 이론보다 가장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련을 갖는 도덕이론을 펼친 사상가이기도 한데, 그를 통해 나의 평상시 가치관을 다른 각도에서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나의 행복을 위한 가치관을 다시 정립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참고문헌
유병열「도덕교육론」양서원
Jacoby, Edumund (클라시커 50)철학가 : 인간과 세계에 대한 영원한 탐구자들, 위대한 철학가 50 해냄
윤세라 2000392 학생의 과제 중 초등교과서 예시
Ⅴ. 결론 : 과제를 마치며
이번 과제를 하면서 고등학교 윤리시간에 플라톤의 제자이며, ‘선의지’라는 것으로 모든 것을 대변하였던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그 때 보다 더 심화된 이론을 알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떤 이론보다 가장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련을 갖는 도덕이론을 펼친 사상가이기도 한데, 그를 통해 나의 평상시 가치관을 다른 각도에서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나의 행복을 위한 가치관을 다시 정립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참고문헌
유병열「도덕교육론」양서원
Jacoby, Edumund (클라시커 50)철학가 : 인간과 세계에 대한 영원한 탐구자들, 위대한 철학가 50 해냄
윤세라 2000392 학생의 과제 중 초등교과서 예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