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아들러의 생애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과 특성 개인심리학적 치료이론 아들러 이론의 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아들러의 생애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과 특성 개인심리학적 치료이론 아들러 이론의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I. 아들러의 생애

II. 주요 개념과 특성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사회적 관심
4. 가상적 목표
5. 출생순위
1) 맏이
2) 둘째(중간)아이
3) 막내
4) 외아들(외딸)
6. 생활양식
1) 지배형
2) 획득형
3) 회피형
4)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

III. 치료이론
1. 공감적 관계 형성
2. 신념, 감정, 동기, 그리고 목표 이해하기
3. 잘못된 목표와 자기패배적 행동에 대한 통찰 발전시키기
4. 대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선택을 하게 하기

IV. 아들러 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의 네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1/ 지배형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활동적이지만, 사회적 관심이 부족한 사람들이 지배형에 속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을 지배하고 상처를 주며, 착취함으로써 자신의 우월성을 성취하려 한다.
2/ 획득형
획득형은 할 수 있는한 많은 것을 소유하려 하고, 다른 사람에게 모든 것을 요구하면서도 자신의 것을 양보하려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의론하여 대부분의 욕구를 충족하는 형이다. 다만, 활동성이 낮으므로 위험하지는 않다.
3/ 회피형
회피형은 성공을 바라기보다는 실패를 두려워하므로 문제를 회피하려고 하는 현실도피자이다. 즉, 인생의 모든 문제를 회피함으로써 실패 가능성을 모면해 보려는 유형으로 신경증과 정신증 환자가 이 유형에 속한다.
4/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은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이 모두 높다. 이 유형에 속하는 사람은 인생과업을 해결하기 위해 기꺼이 다른 사람과 협조하고 그들의 활동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인류의 이익을 위해 협동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사람이 이 유형에 속한다.
III. 치료이론
아들러에게 치료 목표는 증상의 제거나 경감보다 기본적 삶의 전제와 왜곡된 삶의 동기를 수정하는 것이다. 즉, 클라이언트의 살의 목표나 기본 개념에 도전해 그들이 자신의 사고, 느낌, 행동 등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원조하면, 클라이언트는 적절한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지지적 직면적 태도를 보이고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기패배적 행동을 통찰하게 해야 한다. 아들러의 상담은 다음과 같이 크게 네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 공감적 관계 형성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평등한 관계로 상호 합의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적극적 동반자가 되는 협력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2) 신념, 감정, 동기, 그리고 목표 이해하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이해한 바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클라이언트의 신념, 인식, 감정 등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파악해야 한다. 이때 클라이언트에게 실패를 정당화하기 위한 신념, 감정, 그리고 저변의 목적을 확인시켜 줌으로써 건설적 대안을 고려하도록 동기를 제공한다.
(3) 잘못된 목표와 자기패배적 행동에 대한 통찰 발전시키기
사람 대부분은 그들이 무언가 잘못하고 있고 직업, 사회적 관계, 결혼 등의 생활과제에 대한 그들의 접근이 비효과적이라는 것을 깨달으면서 상담을 요청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개념이나 신념을 확인시켜 주고, 왜 그런 식으로 행동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갖도록 도와야 한다.
(4) 대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선택을 하게 하기
통찰을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상담의 행동지향적 측면이다. 즉, 대안을 찾고 대안적 행동방식을 실험함으로써 통찰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IV. 아들러 이론의 평가
아들러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간결하고 실제적 이론을 발전시켰다. 아들러의 이론을 따르면, 인간은 어린 시절에 열등감을 경험하고, 이를 보상하려는 노력으로 동기화된다. 또한, 인간은 우월에 대한 추구로 더욱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일생을 노력하게 된다. 아들러의 인간 본성에 관한 기본 가정은 프로이트 학파와는 거리가 벌고 인본주의에 더 가깝다. 그는 오히려 현상적 심리학의 선구자라 할 수 있다.
아들러의 이론적 개념은 실제적 연관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인정되지만, 이 개념의 경험적 검증은 상당히 빈약하다. 경험적 검증이 어려운 이유는, 그의 이론적 체계 속에서 구체적 하위 수준의 개념이 부족하고, 체계화가 덜 되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가격2,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8.10.17
  • 저작시기201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51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