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논문_발도르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와 원리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방송통신대논문_발도르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와 원리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본론
1.발도로프 교육의 역사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3.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원리
4. 발도로프 교육과정과 특징
5. 문제점 및 시사점
III.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과학적 인지학은 한국사회와 다른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 사회 문화 속에 나온 정신과학적 인지학의 이해 없이는 발도르프 교육은 제대로 실현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허나, 지식에만 편중되어 있는 우리 교육과 다르게 인성교육을 지향 한다는 점, 예술적인 방법을 사용해 학생들이 어떤 부담 없이 배우도록 하는 점은 유아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한국적 토착화의 문제
루돌프 슈타이너 는 자기 나라 문화와 풍토에 맞게 교육방법과 내용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는데, 한국의 발도르프는 교육과정이나, 학교, 교사 모든 것이 갖춰지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이교육을 적용하기에 여러 문제점이 있다.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내용을 재구성 해 이 교육을 할 수 있을 때 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에 맞게 재구성하도록 우리 것을 찾으려는 노력이 폭넓게 이뤄져야 할 것이다.
발도르프 교사 양성은 대부분 소규모로 운영되어 학교의 일들을 분업을 통해 해결한다. 교사 양성과정에서부터 예비교사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의 양성 또한 중요함을 시사한다.
-연령 편성문제
한국의 반을 구성하는 방식은 단일연령 편성이다. 이것은 지식 전달을 중심으로 하는 반편성인데, 발도르프의 정신에 맞게 구성하려면, 혼합연령의 구성이 바람직하다. 왜냐면, 발도르프의 모범과 모방, 협력하는 생활을 교육과정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혼합연령이 적합하기 때문이다.
이는 현제 단일연령 편성에 고정화된 상황을 바꾸고, 협력하는 생활을 일반적 유아교육기관에서 또한, 필요함을 시사한다. 유아는 어떠한 상황에 모델링을 세우고 배워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장소의 문제
발도르프는 자연과 교감을 강조하고 있다. 그 자연에서 교육의 방침이 이뤄지는데, 한국의 도시집중구조에서 자연적인 장소는 한정되어 있다.
주변 환경이나, 놀잇감, 먹는 음식이 자연에 가깝게 되어야 하나, 우리나라의 현실상, 지방이이나 서울 외곽 근교에 자리하고 있어야 할 실정이고, 이는 부모가 유아를 그곳까지 매일 아침마다 등원시켜야 함으로 이는 실질적으로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다.
이는 유아교육에 있어, 자칫 생활의 여건이 되는 가정환경에 따라 교육을 받게 되는 차별화가 이뤄 질수 있음을 시사한다.
-한국의 적용문제
시. 공간도 다르고, 문화배경도 다른 교육을 한국사회에 적용하려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수용을 하는 주체가 그대로 수용 할 수 있는지, 교육방법이 사람과 공동체를 생각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 들이는 것이 얼마나 파괴적인 것일지를 교육하는 사람들은 깊이 성찰해야 할 것이다.
III.결론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 유아교육의 현실은 어떠한가? 취업과 성공을 위한 교육. 취업이 곧 성공의 결과가 되는 사회에 우리 유아 교육 또한 그에 맞게 미리 준비 되어 지고 있다. 발도르프 교육은 유아들의 전인적인 면과 예술로 교육을 실천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등 우리 교육현실에 있어 탈출구를 만난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 발도르프 교육의 방법론적인 면은 많은 긍정적인 면을 우리에게 제공해 준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과 여건에 어려운 점이 많다. 자연과 교감을 통한 유아를 위한 장소가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또 이는 형편상 여건이 맞는 가정환경의 유아가 적용대상이 되어 보편된 교육에서 달리하는 교육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허나 발도르프가 부각되어 지는 것은 유아의 깨우침을 기다려 주지 않는 사회. 정확한 답을 가르쳐 다음 순차적으로 빠른 시일 내 답을 내어 주어야 하는 사회에서와 달리 발도르프는 내적 발달 단계에 교육이 있고 그러한 리듬에 맞춰 발달해 간다. 또, 교육을 예술로 접목해 인간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장을 만들었다.
성적의 등급으로 구별하고 서열화 하는 교육과 지적의 양 만을 강요하는 학교 교육의 일면성, 관료적인 형식주의, 다원화 된 현대 사회 속에서 익명성이 특징이 되어 버린 공교육의 사태에서 발도르프는 새로운 교육사회의 기회와 희망이 되어 준다.
발도르프는 원장, 원감의 교사가 따로 없고 평등한 관계에서 모든 일을 의논하고 결정해 나아간다. 교사는 자기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야하고, 영혼과 정신과 신체를 통합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와 같이 발도르프는 구조부터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다른 구조적을 모습을 띄고 있다.
발도르프 교육은 우리나라의 설정에 맞게 토착화 되지 않았지만, 계속 발전시켜 나가려 노력하고, 국가적 개입으로 인지학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와 이해, 교육과 체계화된 교사 양성 등의 연구가 된다면, 현재 한국의 지식중심의 과도하게 편중되어 있는 교육실정에서 유아교육계의 풍토를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참 고 문 헌
최상균 (2005). 발도르프학교 교육과정의 사상적 배경 탐색. 석사학위청구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인천. pp.24-54
김진영(2001). 21C 代案敎育으로써 발도르프 音樂敎育에 關한 考察.. 석사학위청구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광주, pp.4-22.
박애연(2014). 발도르프 교육원리를 준용한 유아교육 사례 연구. 석사학위청구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경기도, pp.6-42.
김유라(2012).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론 구성. 박사학위청구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대구, pp.8-33.
강호순(2005).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의 인지학에 대한 기독교적 함의. 석사학위청구논문.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pp.74-76.
김철(2011.06). 발도르프학교 교육론에 나타난 '전인적 인간 형성'의 원리에 대한 연구.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학회, 발도르프교육연구, 제3권 제1호.
최은미(2011). 발도르프 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pp.68-117.
김정임(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서울: 학지사.
강인구(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아이나무.
정윤경(2000).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발도르프학교. 서울: 내일을 여는 책
곽노의(1999). 21세기 유아교육 모델로서 자유 발도르프 유아 교육. 서울: 밝은누리.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8.05.11
  • 저작시기201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50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