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Ι. 문제 1의 해결
1. 운동프로그램의 개념과 장단점
2. 일반화된 운동프로그램의 개념과 장단점
3. 도식이론의 개념과 장단점
4. 각 이론의 차이점
Ⅱ. 문제 2의 해결
1. 집중 연습 대 분산연습
2. 무선적 연습 대 구획 연습
3. Gitts와 Posner의 3단계 학습모델
Ⅲ. 참고문헌
1. 운동프로그램의 개념과 장단점
2. 일반화된 운동프로그램의 개념과 장단점
3. 도식이론의 개념과 장단점
4. 각 이론의 차이점
Ⅱ. 문제 2의 해결
1. 집중 연습 대 분산연습
2. 무선적 연습 대 구획 연습
3. Gitts와 Posner의 3단계 학습모델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단계는 연습의 강도에 따라 짧게는 몇 일, 길게는 몇 달이 걸릴 수도 있다.
세 번째는 자동단계로서 숙련성의 습득을 수행하는 동안에 낮은 수준의 주의집중이 요구된다고 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학습자들은 이 단계에서 일반적으로 수행을 변화시킬 수 있거나 2차적인 과제에 초점을 맞추게 되며 또는 학습자의 피로를 방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절약하거나 수행을 방해하는 장애물에 대한 것을 조사하는 것과 같이 숙련성의 다른 측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한다.
이와 같은 3단계 학습 모델 및 연습의 구조는 연습 초기에는 최초조건을 변화시키지 않고 같은 중량을 제시함으로써 운동도식을 정착하는데 점진적 변화를 주었고 최종적으로 연습 말기에는 완전 무선적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중추에서 인지한 중량과 같은 q범주의 중량을 변별하는 능력을 정확히 습득하게 한다.
즉, 이 학습모델은 초기에는 일관된 연습조건에서의 반복 연습을 후에는 다양성을 체계적으로 도입하자는 것을 주장하는 것인데 테니스를 예로 들자면 다음과 같다. 우선 테니스의 경우 포핸드 타구의 달성을 강조한 후에 일정한 속력과 방향으로 던져주는 기계에서 날아오는 공을 포핸드 타구로 연습하는 과정을 통해 분단적 연습을 실시하지만 그 후에는 공의 속력과 방향을 변화시켜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등의 무선적 연습을 실시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무선연습과 구획연습의 장점을 모두 취할 수 있다는 점이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 용이하다는 점이다. 특히나 이와 같은 결과는 다양한 선행연구에 의해서 실증적으로 연구되었으며 맥락간섭 효과를 가장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야기된다.
특히 표내숙 등은 무선적 방법과 분단적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이러한 프로그램이 연습 구조를 보다 다양하게 할 수 있고 무선적 방법, 분단적 방법 등으로 연습을 단계별로 다시 전환시킴으로써 중추에서 정보처리를 더욱 깊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그 효율성을 증명하였다.
반대로 단점의 경우는 무선연습과 구획연습 등으로 위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과정에 있어 오류가 발생한다면 전체적인 운동연습의 효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Ⅲ. 참고문헌
김윤래, 『연습 다양성의 구조가 운동학습의 전이에 미치는 영향』, 2000.
박진성, 『운동학습의 효과적인 연습구조 및 맥락간섭이 뇌파에 미치는 영향』, 1992.
백남종, 『운동 학습의 개념과 이론』, 2010.
세 번째는 자동단계로서 숙련성의 습득을 수행하는 동안에 낮은 수준의 주의집중이 요구된다고 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학습자들은 이 단계에서 일반적으로 수행을 변화시킬 수 있거나 2차적인 과제에 초점을 맞추게 되며 또는 학습자의 피로를 방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절약하거나 수행을 방해하는 장애물에 대한 것을 조사하는 것과 같이 숙련성의 다른 측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한다.
이와 같은 3단계 학습 모델 및 연습의 구조는 연습 초기에는 최초조건을 변화시키지 않고 같은 중량을 제시함으로써 운동도식을 정착하는데 점진적 변화를 주었고 최종적으로 연습 말기에는 완전 무선적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중추에서 인지한 중량과 같은 q범주의 중량을 변별하는 능력을 정확히 습득하게 한다.
즉, 이 학습모델은 초기에는 일관된 연습조건에서의 반복 연습을 후에는 다양성을 체계적으로 도입하자는 것을 주장하는 것인데 테니스를 예로 들자면 다음과 같다. 우선 테니스의 경우 포핸드 타구의 달성을 강조한 후에 일정한 속력과 방향으로 던져주는 기계에서 날아오는 공을 포핸드 타구로 연습하는 과정을 통해 분단적 연습을 실시하지만 그 후에는 공의 속력과 방향을 변화시켜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등의 무선적 연습을 실시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무선연습과 구획연습의 장점을 모두 취할 수 있다는 점이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 용이하다는 점이다. 특히나 이와 같은 결과는 다양한 선행연구에 의해서 실증적으로 연구되었으며 맥락간섭 효과를 가장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야기된다.
특히 표내숙 등은 무선적 방법과 분단적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이러한 프로그램이 연습 구조를 보다 다양하게 할 수 있고 무선적 방법, 분단적 방법 등으로 연습을 단계별로 다시 전환시킴으로써 중추에서 정보처리를 더욱 깊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그 효율성을 증명하였다.
반대로 단점의 경우는 무선연습과 구획연습 등으로 위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과정에 있어 오류가 발생한다면 전체적인 운동연습의 효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Ⅲ. 참고문헌
김윤래, 『연습 다양성의 구조가 운동학습의 전이에 미치는 영향』, 2000.
박진성, 『운동학습의 효과적인 연습구조 및 맥락간섭이 뇌파에 미치는 영향』, 1992.
백남종, 『운동 학습의 개념과 이론』,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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