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론] SCHOOL FOOD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보고서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소기업 경영론] SCHOOL FOOD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선정 이유 및 기업소개
1-1.기업선정이유
1-2. 기업소개

2. 창업자, 창업배경, 성장스토리

3. 환경분석
3-1. 외식산업 환경분석
3-2. 3C분석

4. SWOT분석

5. STP 분석
5-1. Segmentation
5-2. Targeting
5-3. Positioning

6. SCHOOL FOOD 4P 전략
6-1. PRICE
6-2. PRODUCT
6-3. PROMOTION
6-4. PLACE

7. 개선도출 방안

8. 출처

본문내용

에서 적극적인 매장관리와 지속가능하며 성장과 장기적 이익 창출을 이끌 수 있도록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무분별한 메뉴개발로 메뉴에 다양성을 두기 보다는 ‘장아찌’와 같은 스쿨푸드만의 창의적이면서 모방 가능성이 낮은 고유 래시피의 개발로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힘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7-1. 트렌드 변화와 소비자의 성향 파악
소비자의 생활양식 점점 세분화, 다변화되어 가면서 개성이 강조 되고 소비욕구 충족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으며 소비자의 행동 양식이 다양화 되고 있다. 때문에 소비자의 욕구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전략적 경영은 필수 이다. 외식산업은 단순히 음식을 제공하는 차원에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문화적 가치를 부여하는 여가와 문화의 장으로 의미가 변해가고 있다.
1)샘플링을 통하여 구매를 유도한다.
한 사람 당 1개씩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마리를 오늘의 마리로 정하여 매일 바꿔가며 맛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직접 경험을 통해 재 구매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맛을 본 후 추가 구매를 유도 할 수 있으며, 서비스 차원에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 할 수 있다.
2)맛의 맞춤화
최근 스쿨 푸드 명동점을 중심으로 일본인 관광 고객과 외국인 고객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외국인들의 입맛을 고려하여 상품에 대한 개발이 필요하다.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은 스쿨푸드의 떡볶이를 너무 좋아하지만, 어린이나 매운 것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은 떡볶이가 많이 맵다고 하였다. 매운 맛은 젊은 여성 위주로 열풍이 불고 있으며, 어린아이와 중장년층을 공략하기에는 자극적인 맛으로 제품 선택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고객층을 위해, 떡볶이의 맛을 순한맛/보통맛/매운맛으로 선택할 수 있는 차별화를 두어 어린이부터 매운 것을 좋아하는 사람까지 모두 즐길 수 있도록 고객 맞춤화 방안을 생각 한다.
7-2.경쟁업체와의 경쟁우위
1)해외 다국적 외식업체와 대기업의 자본이 풍부한 외식산업 진출위협.
막강한 투자자원을 지니고 있는 대기업의 경우 초반 홍보 전략에 투자지출을 하며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경우 자원 부족함으로 IMC전략에 적절한 투자 배분이 필요하다.
2)중소기업의 효율적 경영 전략 필요
원가관리, 메뉴얼 개발, 메뉴변화 및 개발, 주변상관에 대한 주기적 조사와 분석을 통한 능력향상, 서비스수준 향상, 경영자의 자질 향상, 탄력적 가격전략, 효과적인 판촉 및 마케팅 전략 개발 등을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7-3. 테이블회전속도개선
다른 분식업의 경우 분식이라는 간편하고 빠른 조리과정과 식사로 인한 테이블 회전 속도가 빠른 반면, 스쿨푸드의 경우 매장의 인테리어가 카페 형으로 디자인되다 보니, 고객이 음식을 먹는 속도가 느리고, 오래 앉아 있어 테이블회전율이 낮다. 이로 인한 러쉬시간, 점심시간, 저녁시간 등 매장 내 수용인원의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테이블회전속도 개선이 필요하다.
(타 업체의 경우 2시간 이내 식사 시 식사할인 쿠폰 제공 등을 활용)
7-4.홍보 마케팅의 필요
스쿨 푸드는 브랜드에 대한 인식 낮다. 따라서 브랜드 홍보에 대한 필요하다. 브랜드 홍보에 대한 예로 SNS를 이용한 스쿨푸드의 홍보물을 올린 사람들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스쿨푸드 상품권을 주는 것을 통해 고객 참여를 유도 시킨다. 또 PPL, 행사 협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 소셜커머스 및 기타광고 활동 등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넓혀 줄 것이다.
7-5.포토공간 만들기 (향수마케팅)
매장의 끝 쪽에 1~2 테이블 정도를 치운 후 학창시절을 떠올릴 수 있는 소품과 사진 찍는 곳을 마련한다. 교복을 제공하고, 나무책상, 필기도구 등을 마련해놓는다. 매장이름이 스쿨푸드인 만큼 학창시절의 추억을 불러일으킬뿐더러 특히, 여성 고객들에게는 소품을 사용하고 오래된 책상에서 사진 찍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됨으로써 더욱 관심을 끌 수 있다. 이러한 사진을 SNS나 블로그에 올림으로써 광고효과도 커질 것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따뜻한 기억을 떠올리게 함으로써 긍정적 반응을 끌어낸다. 옛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70-80년대 초 학교 공간을 이용한 포토존을 만들어, 젊은 층에게는 새로운 공간으로 중년층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한다.
스쿨푸드의 고객의 경우 젊은 층이 소비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새로운 중년층을 타켓으로 분식의 새로운 맛을 보여주되, 중년의 맛의 기호에 맞춘 음식 개발한다.
그리하여 가족이 함께 외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브랜드 신념이 높은 중년층을 단골 고객으로 형성하여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어머니들의 입소문을
이용한다.
8. 출처
스쿨푸드홈페이지
http://www.schoolfood.co.kr/
스쿨 푸드 타운
http://town.cyworld.com/schoolfood
이상윤대표 소개 신문기사
http://nownewstv.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426030001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427601004
2011.08 에쏀잡지자료 \'창업의 승패는 자신감에 있다.\'
신문기사자료 외 홈페이지 기사 수록 자료.
http://www.acrofan.com/ko-kr/commerce/news/20120417/00000010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203280234
스쿨스토어홈페이지
http://www.schoolstore.co.kr/
http://www.frontiertimes.co.kr/news/news/2012/05/02/83788.html
2011년 결산 2012년 분식프랜차이즈 전망 -월간식당-
논문자료
서비스품질관점의 외식산업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_ 2009년 성결대학원 오영호
외식서비스의 지각된 품질이 고객의 가치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_ 2010년 경희대학원 이흥연
퓨전음식과 전통음식의 외식행동에 관한 연구_ 2008년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김덕녀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8.03.18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97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