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보상교육 관점과 보편주의 관점(보편복지주의 관점)에 대해 교사로서 자신의 근거를 가지고 본인의 입장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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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보상교육 관점과 보편주의 관점(보편복지주의 관점)에 대해 교사로서 자신의 근거를 가지고 본인의 입장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보상교육 관점
2) 보편주의 관점
3) 교사로서 자신의 입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론, 정치적 판단을 종합하여 선택할 수 있는 정책적 사안이다. 교육에 있어서 보편주의는 원칙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것이 맞다. 예를 들어 무상 급식과 같이 현물로 제공되는 복지 급여는 남용의 사례가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보편주의와 선별주의는 재정 사정과 국민 여론에 따라서 결정되어야 할 문제이다. 보상교육과 의무교육에 대한 논점에 있어서도 복지 포퓰리즘과 같은 문제를 야기하지 않기 위해서는 보편주의적 정책에 대해 국민적 동의가 필요하다. 만약 국민적 합의가 긴 토론과 논의를 거쳐 이루어진다면, 교육에 있어서 보편주의는 보다 합리적으로 안착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오욱환.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 과학사. 2003
류만희. 보편주의 이론과 실제 그리고 한국에서 함의.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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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2.12
  • 저작시기201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0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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