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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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단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감각운동기(출생-2세)
1. 제1단계 : 반사기(출생-1개월경)
2. 제2단계 : 1차 순환반응(1-4개월경)
3.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4-8개월경)
4. 제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조정(통합)(8-12개월경)
5.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12-18개월경)
6.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경)

II. Piaget의 대상영속성 개념
1. 제1단계(0-2개월)
2. 제2단계(2-4개월)
3. 제3단계(4-8개월)
4. 제4단계(8-12개월)
5. 제5단계(12-18개월)
6. 제6단계(18-24개월)

III. 전조작기(2-7세)
1. 상징적 사고
2. 직관적 사고
3. 자아중심적 사고
4. 물활론적 사고
5. 도덕적 실재론
6. 꿈의 실재론
7. 보존개념

IV. 구체적 조작기(7-12세)

V.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단하는지, 또는 잘못의 결과를 근거로 해서 판단하는지를 알아보았더니 전조작기 아동은 그 행위의 의도가 어떠하든 간에 저지른 잘못의 결과가 클수록 더 나쁘다고 판단하였다. 즉, 행위의 의도보다는 결과에 근거해서 판단을 하여 과실이 큰 것은 더 많은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즉, 전조작기 아동은 도덕적 규범이나 규칙이 외부의 절대적인 힘에 의해서 주어진 것이므로 그것은 절대적으로 지켜야 하며, 임의적인 변경이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한다.
6) 꿈의 실재론
유아들은 자신의 꿈이 다른 사람에게도 보이며, 밤이나 하늘로부터 또는 바깥의 빛으로부터 창문을 통하여 들어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꿈을 꾸고 있는 동안 꿈이 자기 주위에 그대로 남아 있다고 생각하며 꿈이 실제라고 믿는다. 이것을 꿈의 실재론(dream realism)이다.
Piaget는 유아의 꿈에 대한 이해가 3가지 발달단계를 따라 이루어진다고 한다.
첫째 단계, 4세경으로 이때의 유아들은 꿈은 실제의 사건이라 생각한다.
둘째 단계, 5~6세경으로 꿈은 사람의 머리 밖에서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셋째 단계, 7세경으로 유아는 비로소 꿈은 사람 속에서 일어나는 생각이나 상상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7) 보존개념
보존개념(concept of conservation)은 물체의 외형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양과 질은 변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다. 즉, 물질의 양, 수, 길이, 면적 등은 그 형태나 위치를 변화시키더라도 동일하다는 개념을 말한다.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서 전조작기의 끝에 가서야 획득되는 개념이다. 아동은 물체의 양적인 관계를 보존하는 능력을 일정한 순서로 발달하며 대개 다음과 같은 3단계를 거친다.
첫째 단계, 보존개념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유아가 물체의 특정한 양적 속성이 외형적인 변화에 의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둘째 단계, 유아가 지각적으로 사물에 대한 변형의 두 측면을 볼 수 있으나 한꺼번에 두 측면에 대해 충분히 고려할 수 없기 때문에 일관된 보존 반응을 하지 못한다.
첫째 단계, 모든 물체의 속성에 상관없이 지각적 변형에 의해서 사물 자체의 양과 질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어 보존개념을 완전히 획득하게 된다. 이와 같이 다양한 보존개념들은 일정한 시기에 한꺼번에 획득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양의 보존개념은 만 6-7세경에, 무게의 보존은 8-10세경에, 부피의 보존개념은 11-12세경에 이해하게 된다. 보존개념의 획득에 있어서 나타나는 시간적 차이를 수평적 격차라고 한다.
Piaget에 의하면 보존이란 사물의 양적인 측면에서 무엇이 그 사물에 첨가되거나 없어지지 않으면 그 양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원리에 의해 형성된다.
- 동일성의 원리 : 양 보존에서 두 컵에 물을 더 붓거나 버리지 않았으므로 두 컵의 물이 같다고 설명하는 것이다.
- 보상성의 원리 : 한 쪽 컵은 밑면이 더 넙적하므로 컵의 물의 높이가 낮아도 두 컵의 물의 양은 같다고 설명하는 것이다.
- 역조작의 원리 : 이 컵의 물을 먼저 컵에다 다시 부으면 물의 높이가 똑같게 된다고 설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조작기 유아들은 어떤 상황에서 지각적으로 가장 현저한 자극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면들을 무시해 버리는 중심화 경향을 보이는 비논리적인 추론을 한다. 그러므로 보존개념 실험에서 혼란을 일으키는데 이것은 전조작기 유아들이 아직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보존개념 실험에는 양 보존, 길이 보존, 수의 보존, 부피 보존, 면적 보존 등이 있으며 실험의 예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IV.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2세)
취학 전 연령인 6~7세부터 11-12세경까지를 구체적 조작기라 부른다. 이 시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게 된다. 구체적 조작기가 되면 유아는 지적 조작을 할 수 있게 되어 보다 논리적으로 사고하게 되고 전조작적 사고의 제한된 특성에 구애를 받지 않게 된다. 그러나 이들이 풀 수 있는 논리적 문제는 아동 자신의 주위에 있는 구체적 사물에 관한 것이다. 이런 연유로 Piaget는 이 시기를 구체적 사고기라고 불렀다. 구체적 조작기 사고의 특징은 보존개념의 획득과 분류, 서열화, 유목화, 탈중심화, 자율적 도덕성이 잘 나타난다.
V.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2세 이후~)
아동의 인지구조가 질적인 변화를 하는 마지막 단계가 형식적 조작기이다. 12세경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아동의 사고는 또 한 번의 중요한 변화를 겪게 된다. 형식적 조작기의 아동은 현실적 세계를 넘어서서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즉, 이 시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완전한 상징적 추론이 가능하게 되며,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추상적 개념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사태를 일반화할 수 있게 된다. 형식적 조작기의 대표적인 사고방식은 조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이다.
조합적 사고(combinational thinking)란 하나의 문제에 직면했을 때 모든 가능한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궁리해 봄으로써 종국에 가서 문제해결에 이르게 되는 사고를 말한다. 연역적 사고(dedutive thinking)는 일반적 사실에서 출발하여 특정한 사실에 도달하는 사고를 말하는 것으로, 즉 '만약 ~하면 ~이다,'라는 사고가 가능해진다. Piaget의 인지발달단계를 요약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표.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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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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