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I. 자아개념
1. 자아개념의 의미
2. 자아개념의 기능
1) 경험의 여과기능
2) 자성예언 기능
3) 주변 정보의 해석
II. 자아존중감
1. 자아존중감의 발달
2.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참고문헌
I. 자아개념
1. 자아개념의 의미
2. 자아개념의 기능
1) 경험의 여과기능
2) 자성예언 기능
3) 주변 정보의 해석
II. 자아존중감
1. 자아존중감의 발달
2.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활을 하도록 한다.
- 알려고 하는 의지를 갖고 주위와 자신을 지각하면서 적극적으로 삶을 이끌어 나가도록 한다.
- 성공적인 경험이 축적되어야 한다. 성공 경험에 의한 긍정적인 강화가 높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다.
- 내적 의지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세상과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는 아이들은 비록 당혹스러운 고통을 겪더라도 강한 추진력을 개발하게 된다.
- 타인으로부터 받는 느낌이나 평가가 긍정적이어서 유아가 유능해지려는 의지를 지닐 수 있게 한다. 여기에는 이들의 주변 환경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자신의 의도와 목표에 대해 독자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한다.
- 유아는 자기의 일을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성취와 성공에 대해 스스로 기준을 선정해야 한다.
- 자기긍정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자아존중감을 찾은 사람이다. 자기를 긍정한다는 것은 우리 존재의 실체를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것이다.
높은 자아존중감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하고, 또한 그 목적 달성은 좋은 자아존중감을 형성시키게 된다. 우리는 자아존중감이 높으면 높을수록 직업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정서적, 창의적, 정신적으로 풍부하게 된다.
건강한 자아존중감을 가진 사람은 일상에서의 성공뿐만 아니라 너그러운 포용력을 행사하여 보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으므로 행복한 살을 영위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에서부터의 긍정적 자아존중감 형성은 중요한 발달적 과업이라 하겠다.
2)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 및 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에는 다양한 변인이 관련되어 있다. 성, 연령,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및 중요타인의 아동에 대한 태도 및 평가 등을 들 수 있다. 이 중에서 중요타인이란 유아가 발달초기에 가장 많은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부모 그리고 교사가 속하며, 이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영향을 받아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발달하게 된다.
부모의 수용, 관심, 참여, 친밀성, 애정 또는 온정성 등은 대체적으로 긍정적 자아개념이나 높은 자존감과 결부되어 있고, 부모의 구속적, 거부적 행동, 무관심, 비난, 억압, 통제와 위협 등은 낮거나 허약한 자존감과 결부되어 있다.
Felker(1974)에 의하면 부모는 유아의 행동을 위한 일차적 모델이 되고, 유자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게 하는 일차적인 피드백 제공자이며, 유아의 행동에 대한 일차적인 평가자라는 것이다. 그래서 부모가 모델, 피드백 제공자, 평가자로서 역할을 긍정적으로 수행할 때 유아들은 높은 자존감을 배우게 된다.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유아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능력 지각 간의 관계에서 의의있는 정적상관을 보이는 결과를 얻은 연구가 있다(강민주 전경숙, 1995). 이 연구에 의하면 가족지지 요인은 전반적 자아가치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또래지지를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지지 요인은 아동의 전반적 자아가치와 사회적 능력지각과 높은 상관이 나타났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알려고 하는 의지를 갖고 주위와 자신을 지각하면서 적극적으로 삶을 이끌어 나가도록 한다.
- 성공적인 경험이 축적되어야 한다. 성공 경험에 의한 긍정적인 강화가 높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다.
- 내적 의지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세상과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는 아이들은 비록 당혹스러운 고통을 겪더라도 강한 추진력을 개발하게 된다.
- 타인으로부터 받는 느낌이나 평가가 긍정적이어서 유아가 유능해지려는 의지를 지닐 수 있게 한다. 여기에는 이들의 주변 환경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자신의 의도와 목표에 대해 독자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한다.
- 유아는 자기의 일을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성취와 성공에 대해 스스로 기준을 선정해야 한다.
- 자기긍정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자아존중감을 찾은 사람이다. 자기를 긍정한다는 것은 우리 존재의 실체를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것이다.
높은 자아존중감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하고, 또한 그 목적 달성은 좋은 자아존중감을 형성시키게 된다. 우리는 자아존중감이 높으면 높을수록 직업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정서적, 창의적, 정신적으로 풍부하게 된다.
건강한 자아존중감을 가진 사람은 일상에서의 성공뿐만 아니라 너그러운 포용력을 행사하여 보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으므로 행복한 살을 영위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에서부터의 긍정적 자아존중감 형성은 중요한 발달적 과업이라 하겠다.
2)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 및 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에는 다양한 변인이 관련되어 있다. 성, 연령,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및 중요타인의 아동에 대한 태도 및 평가 등을 들 수 있다. 이 중에서 중요타인이란 유아가 발달초기에 가장 많은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부모 그리고 교사가 속하며, 이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영향을 받아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발달하게 된다.
부모의 수용, 관심, 참여, 친밀성, 애정 또는 온정성 등은 대체적으로 긍정적 자아개념이나 높은 자존감과 결부되어 있고, 부모의 구속적, 거부적 행동, 무관심, 비난, 억압, 통제와 위협 등은 낮거나 허약한 자존감과 결부되어 있다.
Felker(1974)에 의하면 부모는 유아의 행동을 위한 일차적 모델이 되고, 유자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게 하는 일차적인 피드백 제공자이며, 유아의 행동에 대한 일차적인 평가자라는 것이다. 그래서 부모가 모델, 피드백 제공자, 평가자로서 역할을 긍정적으로 수행할 때 유아들은 높은 자존감을 배우게 된다.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유아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능력 지각 간의 관계에서 의의있는 정적상관을 보이는 결과를 얻은 연구가 있다(강민주 전경숙, 1995). 이 연구에 의하면 가족지지 요인은 전반적 자아가치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또래지지를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지지 요인은 아동의 전반적 자아가치와 사회적 능력지각과 높은 상관이 나타났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키워드
추천자료
- [자아개념]자아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의 특징, 자아개념과 대화, 자아개념과 자아실현, 자아...
-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개념과 특징 및 재원유형별 특성
- 글로벌 경영의 개념과 정의, 배경, 특징
- 국제복합일관운송의 개념) 국제복합운송의 정의와 요건, 운송수단에 의한 국제물품운송, 정기...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의 이론 (미술의 개념, 아동미술활동의 정의 및 의의, 아동미술...
- <조직(組織)> 조직구조(組織構造)와 조직문화組織文化) 및 조직 몰입(組織沒入)의 이해 - 조...
- [행정문화(administrative culture)의 개념] 행정문화의 정의와 특성, 문화유형론, 문화의 통...
- [공공재 (Public goods)] 공공재의 개념과 유형, 준공공재의 정의와 특성, 공공재의 공급과 계획
- [지방자치단체의 개념과 종류] 지방자치단체의 의의(정의, 특성), 지방자치단체 구성요소
-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대상개념의 발달), 영아기의 인지과정, 영아기 ...
- 언어장애의 정의와 특성, 언어장애의 원인과 증상 및 진단적 특징,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 [장애인의 이해] 장애인의 정의와 특성 장애의 개념과 유형
-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정의와 목적 및 기능 사례관리의 원칙과 특성 사례관리 구성요소
- [호스피스의 개념] 호스피스의 정의와 목적 및 필요성 호스피스 철학 및 기본원칙 호스피스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