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유아기 언어발달
I. 단어 수의 증가
II. 단어 의미의 발달
III. 문장의 발달
IV. 문법의 발달
V. 의사소통기술의 발달
* 참고문헌
I. 단어 수의 증가
II. 단어 의미의 발달
III. 문장의 발달
IV. 문법의 발달
V. 의사소통기술의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획득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때 거의 성인들이 사용하는 문법에 접근하게 된다. 우리말의 특징인 존칭어의 경우, 2세 이후에 경어 어미를 사용하는 상대 높임을 습득하고, 3세 6개월 이후에 경어 어미의 존칭을 사용하며, 5세 이후에는 '~께서' 등의 존칭형 주격조사가 나타난다.
표. 우리말 문법적 형태소의 평균 출현 순위
V. 의사소통기술의 발달
유아기에는 단어의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여러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게 되며 문법규칙을 이해하게 됨에 따라 다양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어 타인과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자아중심적인 유아기 사고의 특징 때문에 자아중심적인 언어를 사용하며, 아직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하지 못한다. 유아의 자아중심적인 언어는 반복, 독백, 집단적 독백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리하여 어떤 경우에는 유아가 상대방과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그 말의 의미는 자신의 사고에 국한된다. 그러다가 유아기 말이 되면 자마중심적인 언어가 감소하면서 점차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한다. 유아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물리적 상황이나 사회적 맥락에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Newcombe, 1996). 즉,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나 문법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을 하는 상대와 장소, 그리고 시간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유아는 2세 정도만 되어도 대화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때문에 누가 질문을 하면 대답해야 한다는 사실을 안다. 4세 정도가 되면 의사소통하는 상대를 고려하여 상대의 수준에 맞게 화법을 조절해야 한다는 것도 알기 때문에 자신보다 어린 유아에게 이야기할 때는 쉬운 단어를 사용하거나 천천히 말을 반복하여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말을 한다. 반면, 성인에게는 존칭을 사용하는데 선생님이나 낯선 성인에게는 부모나 가족에게 이야기하는 것보다 더 공손하게 존칭을 사용하여 이야기한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표. 우리말 문법적 형태소의 평균 출현 순위
V. 의사소통기술의 발달
유아기에는 단어의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여러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게 되며 문법규칙을 이해하게 됨에 따라 다양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어 타인과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자아중심적인 유아기 사고의 특징 때문에 자아중심적인 언어를 사용하며, 아직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하지 못한다. 유아의 자아중심적인 언어는 반복, 독백, 집단적 독백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리하여 어떤 경우에는 유아가 상대방과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그 말의 의미는 자신의 사고에 국한된다. 그러다가 유아기 말이 되면 자마중심적인 언어가 감소하면서 점차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한다. 유아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물리적 상황이나 사회적 맥락에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Newcombe, 1996). 즉,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나 문법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을 하는 상대와 장소, 그리고 시간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유아는 2세 정도만 되어도 대화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때문에 누가 질문을 하면 대답해야 한다는 사실을 안다. 4세 정도가 되면 의사소통하는 상대를 고려하여 상대의 수준에 맞게 화법을 조절해야 한다는 것도 알기 때문에 자신보다 어린 유아에게 이야기할 때는 쉬운 단어를 사용하거나 천천히 말을 반복하여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말을 한다. 반면, 성인에게는 존칭을 사용하는데 선생님이나 낯선 성인에게는 부모나 가족에게 이야기하는 것보다 더 공손하게 존칭을 사용하여 이야기한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추천자료
- [자아개념]자아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의 특징, 자아개념과 대화, 자아개념과 자아실현, 자아...
-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개념과 특징 및 재원유형별 특성
- 글로벌 경영의 개념과 정의, 배경, 특징
- 국제복합일관운송의 개념) 국제복합운송의 정의와 요건, 운송수단에 의한 국제물품운송, 정기...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의 이론 (미술의 개념, 아동미술활동의 정의 및 의의, 아동미술...
- <조직(組織)> 조직구조(組織構造)와 조직문화組織文化) 및 조직 몰입(組織沒入)의 이해 - 조...
- [행정문화(administrative culture)의 개념] 행정문화의 정의와 특성, 문화유형론, 문화의 통...
- [공공재 (Public goods)] 공공재의 개념과 유형, 준공공재의 정의와 특성, 공공재의 공급과 계획
- [지방자치단체의 개념과 종류] 지방자치단체의 의의(정의, 특성), 지방자치단체 구성요소
-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대상개념의 발달), 영아기의 인지과정, 영아기 ...
- 언어장애의 정의와 특성, 언어장애의 원인과 증상 및 진단적 특징,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 [장애인의 이해] 장애인의 정의와 특성 장애의 개념과 유형
-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정의와 목적 및 기능 사례관리의 원칙과 특성 사례관리 구성요소
- [호스피스의 개념] 호스피스의 정의와 목적 및 필요성 호스피스 철학 및 기본원칙 호스피스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