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케이스 스터디, 당뇨병 케이스 스터디, 당뇨 case study, 당뇨 case, 당뇨 참고문헌, 당뇨병, 당뇨 간호과정,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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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뇨 케이스 스터디, 당뇨병 케이스 스터디, 당뇨 case study, 당뇨 case, 당뇨 참고문헌, 당뇨병, 당뇨 간호과정, 사례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헌고찰
2. 대상자 간호사정 도구
3. 신체검진 기록표
4. 진단적 검사
5. 진단적 검사와 간호
6. medication
7. 간호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6) 신기능장애 환자
7) 간기능장애 환자
간호과정
우선순위 1
간호
사정
주관적
자료
“민간요법으로 치료될 줄 알았어”, “식단조절도 중요하다 들었는데 그게 내 마음대로 되나”, “걷기운동이 좋다고해서 하루 1시간 넘게 걸어다녔어”
객관적
자료
BST 수치 421mg/dL, 식이조절을 전혀 하고있지 않음, 당뇨 치료법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있음
간호진단
당뇨병 식이요법에 관한 정보 부족과 관련된 지식 부족
간호목표
단기목표: 7일 이내에 대상자는 당뇨 식이요법을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장기목표: 대상자는 당뇨 조절을 꾸준히 시행하여 3주 이내에 인슐린 투여 없이 혈당을 정상범위내로 유지시킨다.
간호계획
간호계획
근거
DP
1. 대상자에게 당뇨와 관련된
지식부족 정도를 사정한다.
2. 전반적인 환자의 식이상태를
파악한다.
TP
3. 대상자의 혈당을 매일
체크한다.
EP
4. 당뇨식이에 관해 교육한다.
5. 적절한 운동을 하도록 교육한
다.
1. 지식부족 정도를 알기 위함
2. 혈당 조절이 안 되고있는
이유를 찾기 위함
3. 식이조절을 하기위함
4. 혈당조절이 잘 되고있는지
확인하기위함
5.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정상혈당
을 유지하기 위함
간호수행
- 1/21일 대상자에게 당뇨와 관련된 지식부적 정도를 사정하였다.
- 입원 전 즐겨먹던 음식과 입원 후 당뇨식 식사량, 간식 종류와 양
을 파악하였다.
- 매일 6A, 10A, 2P, 8P에 BST를 시행하였다.
- 피해야 할 음식과 섭취하면 좋은 음식을 정리하여 교육하였다.
- anemia가 있어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천천히 일어나서 조금씩
걸어다니라고 교육하였다.
간호평가
- 당뇨의 정의와 합병증에 대해서 80%정도 알고있지만 식이 부분
에서 지식부족이 있었다.
- 식이조절을 해야한다고 생각했지만 마음처럼 되지않아 잘 지켜지지
않았고, 당뇨식은 80~90%정도 식사함. 간식은 당이 높은 딸기, 귤
을 먹음(딸기 8개, 귤 2개)
- 입원 후 식단관리가 되면서 인슐린 투여 없이 점점 정상혈당수치를
유지함. 앞으로 월요일에만 BST 측정함
- 피해야 할 음식과 권유되는 음식 교육 후 간식 섭취량이 줄어들고
교육 내용을 잘 이해하고 말로 표현함
우선순위 2
간호
사정
주관적
자료
“일어나면 어지러워”, “배에 가스가 찬 것 같은데 나오질않네”
객관적
자료
하루종일 누워있음, 물 거의 안 마심, 4일에 1번 배변활동함
간호진단
활동 저하와 관련된 배변장애
간호목표
단기목표: 3일에 1번 정상적인 배변활동을 할 것이다.
장기목표: 완화제를 사용하지 않고 배변활동을 할 것이다.
간호계획
간호계획
근거
DP
- 배변양상을 사정한다.
TP
-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는 음식
을 먹도록 한다.
- 배변 시 편안한 환경을 제공
한다
EP
-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게 교육
한다.
-배변시 무리한 힘을 주면 치질, 치열, 부정맥 등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는 것을 교육한다.
DP
- 환자의 배변활동 상태를 알기 위
해서
TP
- 장 운동을 촉진하기 위해
EP
-환자가 병실 외 활동을 거의 안하
기 때문에
간호수행
-대상자의 배변양상을 사정함
-당뇨식에 한해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도록함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고 앉아있으라고 함
-배변 시 무리한 힘을 주지 않도록 교육함
간호평가
-음식을 80%이상 골고루 먹음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고 앉아있으려고 노력함
-가스배출이 잘 됨
우선순위 3
간호
사정
주관적
자료
“앉게 좀 도와줘” “좀 부축해줘” “어지러워서 못 걷겠어”
객관적
자료
혼자 침대에서 앉는 것을 힘들어함, 병실 밖에 잘 나가지 않음
머리가 핑 돈다고 함, 화장실 갈 때 다른 사람이 부축해줘야함
간호진단
빈혈과 관련된 활동 지속성 장애
간호목표
단기목표: 스스로 혼자 침대에서 일어나 앉을 수 있다.
단기목표: 보행보조기를 사용하여 병실 밖으로 나갈 것이다.
간호계획
간호계획
근거
DP
-일상생활 활동양상을 사정한다
TP
-자기간호, 운동, 여가 활동에 점진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불필요한 채혈은 피한다.
-필요시 수혈한다.
EP
피로를 예방하기 위해 활동 계획을 세우도록 교육한다
천천히 움직이도록 교육한다.
-환자가 일상생활에서의 활동 정도를 알아내기 위해서
-환자가 빈혈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
-불필요한 활동을 줄이기 위해서
간호수행
일상생활 활동양상을 사정한다.
불필요한 채혈은 피하도록 한다
활동 계획을 세우도록 교육한다.
천천히 움직이도록 교육한다.
간호평가
천천히 몸을 움직여 앉아있거나 일어섬
간병사의 도움 없이 화장실 감
침대에서 스스로 일어나서 앉음
Ⅲ. 결론
거의 2주동안 실습을 하면서 한 환자를 대상으로 case study를 하였다. 대상자를 정하고 입원하신지 얼마 안 되신 분이라 병원 생활에 적응할 시간도 필요한데 내가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지는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환자에게 가서 말 걸기가 머쓱해서 괜히 차트만 뒤져보았다. 하지만 내가 알아야 할 내용들은 차트가 아닌 환자와 직접 대화를 하고, rapport를 형성해야만 들을 수 있는 질문들이 많이 있었다. 심부름을 하다가, 다른 병실을 왔다갔다 하다가도 내 환자가 있는 병실에 들려 불편하신 곳은 없는지 물어보게 되고 vital을 잴 때도 더 신경쓰면서 했던 것 같다. 자꾸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를 하니 환자분도 점점 마음을 여시면서 내가 질문한 내용 뿐 아니라 자신의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당뇨의 정상 수치와 검사하는 방법, 식이 교육 등 많은 내용들을 공부할 수 있었고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환자가 어떤 간호가 우선적으로 필요한지 간호진단을 내리면서 환자 입장에서 많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Ⅳ. 참고문헌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김근순 외. 2012. p.1438~1476
노인간호학. 정담미디어. 박명화 외. 2013. p.253~257
노인간호학. 수문사. 윤숙희 외. 2010. p.167~174
기본간호중재와 술기. 수문사. 송경애 외. p.80~123, p.139~143
간호과정. 정문각. 성미혜 외. p.63~76
medication 정보 : http://www.druginf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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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05
  • 저작시기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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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20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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