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기본개념
3.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아동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기본개념
3.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아동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특성을 이해시켜 줌으로써 부모와 교사의 훈육과 지도에 대한 안내 역할을 해주고 있다.
Ⅲ. 결론
아동이 세상에 관한 지식을 어떻게 구축해 나가느냐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 피아제에 따르면 인간의 인지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며 변화하고 발달한다고 보고 있으며, 상호작용에서 인간의 능동적 역할을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피아제는 아동을 주위의 자극이나 환경에 의해서 배우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환경을 탐색하면서 지적인 발달을 스스로 이루어나가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보았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각 단계별 인지발달의 특성을 이해시켜 줌으로써 아동의 인지발달을 지도하는데 강력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여 부모와 교사의 훈육과 지도에 대한 안내 역할을 해주고 있다.
Ⅳ. 참고문헌
감세현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6
이숙재, 김경란, 이방실 외 1명 저,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16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외 1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5
유효순, 원혜경, 김정희 외 1명 저, 영유아발달, 창지사, 2016
정옥분 저, 영아발달, 학지사, 2016
이근홍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5
Ⅲ. 결론
아동이 세상에 관한 지식을 어떻게 구축해 나가느냐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 피아제에 따르면 인간의 인지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며 변화하고 발달한다고 보고 있으며, 상호작용에서 인간의 능동적 역할을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피아제는 아동을 주위의 자극이나 환경에 의해서 배우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환경을 탐색하면서 지적인 발달을 스스로 이루어나가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보았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각 단계별 인지발달의 특성을 이해시켜 줌으로써 아동의 인지발달을 지도하는데 강력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여 부모와 교사의 훈육과 지도에 대한 안내 역할을 해주고 있다.
Ⅳ. 참고문헌
감세현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6
이숙재, 김경란, 이방실 외 1명 저,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16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외 1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5
유효순, 원혜경, 김정희 외 1명 저, 영유아발달, 창지사, 2016
정옥분 저, 영아발달, 학지사, 2016
이근홍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5
추천자료
- 2009년 1학기 아동발달 중간시험과제물 교육학과A형(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 2009년 1학기 아동발달 중간시험과제물 의상학A형(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 2010년 1학기 아동발달 중간시험과제물 A형(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피아제의 이론에서 평형화, 도식, 동화, 조절과 비고츠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른 아동의 인지과정
- 2013년 1학기 아동발달 중간시험과제물 B형(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Piaget)의 인지단계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발달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발달이론과 유아문학 - 유아의 기본욕구와 문학(매슬로우),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 단계에 ...
- [아동복지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아...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