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적으로 정서를 자극하여 동의 감정, 태도 및 행동변화를 촉구하는 방법이다. 학급 내 아동들이 선호하는 정서중심의 활동으로서 생일축하, 교사와 데이트, 자장면 먹는 날, 서로의 마음을 표현하는 날, 발 닦아 주기, 팔씨름 대회, 편지 쓰기 등이 있으며, 자리배치를 새롭게 하거나 물리적 공간의 재배치와 이동 그리고 특별한 행사를 통해서 정서적 유대감을 높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학급에서는 새로운 의사소통 구조가 생겨나고 유사성을 통해서 동류의식이 발달한다. 학급 전체가 참여하는 캠핑, 자연학습, 집단상담, 집단 비밀 갖기, 모둠별 목욕탕 이용, 친구 집에 하룻밤 머무르기와 같은 특별한 행사를 기획할 경우에는 교사의 의도가 유도될 수도록 개입하면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교사중심
어떤 조직이든 원활한 의사소통은 상호 이해를 반영한다. 교사는 자유롭게 발언하는 교실풍토를 촉진하고 저해하는 요소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아동들의 실수가 상호 허용될 때 아동들은 오히려 성장한다. 교사는 발언 빈도와 양이 어느 한곳으로 집중되지 않도록 하고 말을 잘 하지 않는 아동의 발언에 의도적으로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또한 아동 간의 충돌이 발생되지 않도록 개인주의를 배격하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태도교육을 실시해야 집단이 성립된다. 대개 집단의 지도자가 매력이 있고 리더십이 적절할 때 응집력은 높아진다. 아동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매력적인 요소는 친절, 민주성, 명랑성, 공정성, 학생 개개인에 대한 배려, 교사의 계획에 따른 실천과 관련된 언행일치 등이다. 그 밖에 교사와 학부모 간의 신뢰 및 이해도를 높이는 방법으로서 알림장 이용, 메일 통신을 이용한 의사교환, 가정통신문 발송, 학교 홈페이지 이용, 부모교육 등이 있다. 교사와 학부모 간의 상호 이해를 높여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부모 간의 실질적인 유대는 학급의 응집성을 높이는 또 다른 중요 요소다.
원활한 학급운영을 위한 집단응집력 강화자로서의 역할을 창조하기 위해서 교사는 매년 새로운 학급을 대할 때마다 먼저 학급에 대한 나름대로의 청사진을 가지고 학급 운영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고영남 저,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2
김준규, 박희숙 외 저, 아동생활지도, 동문사 2015
임은미, 안주영 회 저,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3
박선환, 박숙희 외 저, 생활지도와 상담, 공동체 2013
정문자 저, 아동상담의 이해, 학지사 2016
4) 교사중심
어떤 조직이든 원활한 의사소통은 상호 이해를 반영한다. 교사는 자유롭게 발언하는 교실풍토를 촉진하고 저해하는 요소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아동들의 실수가 상호 허용될 때 아동들은 오히려 성장한다. 교사는 발언 빈도와 양이 어느 한곳으로 집중되지 않도록 하고 말을 잘 하지 않는 아동의 발언에 의도적으로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또한 아동 간의 충돌이 발생되지 않도록 개인주의를 배격하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태도교육을 실시해야 집단이 성립된다. 대개 집단의 지도자가 매력이 있고 리더십이 적절할 때 응집력은 높아진다. 아동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매력적인 요소는 친절, 민주성, 명랑성, 공정성, 학생 개개인에 대한 배려, 교사의 계획에 따른 실천과 관련된 언행일치 등이다. 그 밖에 교사와 학부모 간의 신뢰 및 이해도를 높이는 방법으로서 알림장 이용, 메일 통신을 이용한 의사교환, 가정통신문 발송, 학교 홈페이지 이용, 부모교육 등이 있다. 교사와 학부모 간의 상호 이해를 높여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부모 간의 실질적인 유대는 학급의 응집성을 높이는 또 다른 중요 요소다.
원활한 학급운영을 위한 집단응집력 강화자로서의 역할을 창조하기 위해서 교사는 매년 새로운 학급을 대할 때마다 먼저 학급에 대한 나름대로의 청사진을 가지고 학급 운영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고영남 저,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2
김준규, 박희숙 외 저, 아동생활지도, 동문사 2015
임은미, 안주영 회 저,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3
박선환, 박숙희 외 저, 생활지도와 상담, 공동체 2013
정문자 저, 아동상담의 이해, 학지사 2016
추천자료
- 상담, 생활지도
- 이혼, 실직, 아동학대, 소년소녀가정 가정문제와 생활지도, 학생상담
- 생활지도와 상담은 서로 중첩되는 부분이 있어 흔히 혼동되거나 중복되는 의미로 사용되 는 ...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
- [생활지도와 상담] 생활지도 상담계획서 - 성격상담, 학습상담, 진로상담에 대한 융합적 상담...
- [생활지도와 상담] 생활지도 상담계획서 - 5단계에 걸친 계획서 (모두가 어울리는 교실 만들기)
- [생활지도 및 상담] 성격상담, 학습상담, 진로상담 완벽정리자료
- [교육학개론] 생활지도의 영역(교육지도, 직업지도, 인성지도, 건강지도, 사회성 지도, 여가...
- 교육평가와 생활지도 및 상담 정리본
- [생활지도와 상담]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개념과 상담과정 및 게슈탈트 상담기법
- [생활지도와 상담] 인지 · 정서 · 행동상담(합리적 논박) - 인지정서행동상담의 주요 개념, ...
- [생활지도와 상담] 아동상담의 목표수립방법 - 상담목표와 교육목표, 좋은 상담목표의 조건
- [생활지도와 상담] 미술상담의 정의와 가치, 그림의 발달단계, 미술상담의 기법, 미술상담의 ...
- 나의 학급에서의 생활지도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