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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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 J.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
(2) Piaget의 사회 구성주의
(3)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접근법
(4)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2) 교육원리
(1)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2) 상징화 주기(multi-symolization)의 활용
(3) 다상징화
(4) 기록화(Documentation)
(5) 표상을 통한 학습
(6) 사회적 상호작용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
1) 발현적 교육과정
2) 프로젝트
3) 기록
4) 물리적 환경
5) 어린이의 수많은 언어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한 학습과 다상징적 접근, 기록화 등을 통하여 유아들이 보다 구체적으로 지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특히 그리기를 통한 학습 및 상징화주기를 활용한 학습, 다상징적 매체의 활용 등으로 21세기를 주도할 유아의 학습방법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프로젝트 활동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두드러진 특징은 우리의 사고의 틀을 변화하게 만든 다양한 이론을 실용화하여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그들만의 특색을 이루고 있다. 즉 발현적ㆍ상호조정적 교육과정(Emergentand Negotiated Curriculum), 의사소통을 통한 협동(Collaboration), 표상 활동(Representational Activity)을 통한 학습 및 상징발달의 추구, 기록작업(Documentation)을 들 수 있다.
에밀리아 접근법이 시대적인 요구와 함께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으로 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도입, 적용하는 사례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유아교육이 그동안의 양적인 팽창을 지양하고 서서히 질적인 향상을 꾀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실천할 수 있도록 도우미의 역할을 하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유아 교육 현장에 적용하려는 것에 대한 관심을 점차 높게 하였다. 아동의 교육과 보호의 핵심적 존재로서의 부모는 자녀의 학습에 있어 적극적 일부(activepart)가 되며, 이러한 특징은 유아를 중심으로 유아, 교사, 가족의 세 요소가 상호 관계에 기초한 교육이 이루어져야함을 강조하는 것이 레지오 교육의 철학적 이념이며 부모가 자녀의 학습과정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구성요소로서 학습공동체 일원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에 레지오 교육에서의 부모 참여는 학교 경험과 가정 경험의 연속성을 높임으로써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고 보고 있다.
2) 약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한국 현장에 적용할 때에 문제점으로는 교사의 전문성 부족, 환경여건 열악, 교사 인원 부족, 경제적 부담, 아틀리에 미비 등이 지적된다. 특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교사가 진행과정을 판단하고 결정해나가야 하므로 장기간의 충분한 교육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을 기르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한국의 영유아 보육교육 현장에서도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도입하여 실시하는 기관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한국의 접근법 적용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문제점으로 불충분한 교사교육에 기인하는 교사의 전문성 부족, 환경여건 열악, 교사 인원 부족, 경제적 부담, 아틀리에 미비 등이 있다. 특히 교육의 진행 방향이 정해져 있지 않고 진행과정에서 교사가 판단하고 결정해 나가야 하므로 장기간의 충분한 교육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기르는 것이 레지오 접근법을 한국에서 적용하기 위해 선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5. 나의 의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중요시하고 유아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중요시하며, 여러 가지 표상활동과 다상징적 접근법, 기록화 등을 통하여 유아들이 보다 구체적으로 지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여 유아들의 창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방법이다. New(1994)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관한 여러 편의 연구를 통해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이 유아들의 탐구력과 문제해결력, 상징적 언어를 통한 표현력과 개인적 창의력, 협동적 태도 등을 길러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주장하였다. 최근 우리 나라의 교육계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도 속속 발표되고 있다.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바람직한 학습 성향이나 창의성 발달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점에 동의하고 있다.
하지만 유아를 평가할 때는 한 가지 검사 도구만을 이용한 평가가 되어서는 안 되며, 체계적인 계획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기적으로 실시되어야 하고 그 결과가 누가적으로 기록되어 다음 활동에 재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진정한 교육은 아동의 발달에 관련된 모든 측면의 이해 뿐 만 아니라 발달적 평가로 이루어져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해 보았다. 현재 우리나라에 적용·활용되고 있는 교육이론의 한가지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45년 이탈리아 북부의 작은 도시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시작되었다. 전쟁 후, 시민들의 자발적 의지에 의해 교육의 장소를 마련하였고 그러한 노력에 감명 받은 한 중학교 교사와의 만남이 훗날 전세계인의 주목을 끌게 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교육사상이나 이론이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는 수많은 난관이 있으며 그것을 극복해 가고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이 바로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레지오의 역사 속에서도 교육계의 권위주의와 그 시대의 교육을 주관해 왔던 천주교와의 마찰이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사상을 타인에게 이해시키고 드러내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러한 투쟁과 사회적 변화에 의해 1967년 부모가 운영하는 모든 유치원이 레지오 에밀리아 시 당국의 행정력 안에 속하게 되었다. 이것은 공공재원을 이용한 차별 없는 교육방식의 시도라는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김은희(2001). 레지오 에밀리아 이론과 실제. 학지사.
심성경 외(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김은희(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문지영(200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한국적용에 대한 교사 인식.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희연(200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정에 나타난 유치원아 부모의 반응.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은숙(200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현장 적용 실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하진(20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연구 경향 변화 분석:1993년~2010년 까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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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29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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