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D>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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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D>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 요
Ⅱ. 서 론
Ⅲ.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파블로브의 실험
1) 무조건자극
2) 무조건반사
3) 중성자극
4) 조건반사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1) 획득(獲得, acquistion)
2) 강화(强化, reinforcement)
3) 소거(消去)와 자발적 회복(自發的 回復, extinction and spontaneous recovery)
4) 자극일반화(刺戟一般化, stimulus generalization)와 변별(辨別, discrimination)
Ⅳ.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조작적 조건형성의 법칙
1) 효과의 법칙 (The Law of Effect)
2) 강화의 법칙 (The Law of Reinforcement)
(1)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2) 부정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가) 소거의 법칙(extinction)
(나) 피드백의 법칙(The Law of Feedback)
(다) 강화계획(强化計劃, schedules of reinforcement)
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Ⅵ. 조작적 조건화의 비판적 입장

본문내용

지 기다려야 한다.
두 이론은 모두 원하는 반응의 발생 가능성을 높여 준다는 점에서는 같다.
<표 1> 고전적 조건화이론화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차이점
고전적 조건화이론
조작적 조건화이론
-자극의 변화에 의해 특정한 반응이 유도됨.
-반응의 결과에 따라 사람이나 유기체가 어떠한 행동을 스스로 일으킴.
-행동의 강도나 횟수는 유도시키는 자극의 횟수에 의해 결정됨.
-행동의 강도나 횟수는 주로 결과에 의해서 결정됨.
Ⅵ. 조작적 조건화의 비판적 입장
스키너는 인간의 성격을 행동주의적 학습접근방법으로 연구함으로써 인간을 삶의 목표를 지닌 자유로운 행위자로 보는 인본주의적 입장을 거부할 뿐만 아니라 생리 유전적 방법으로 행동을 설명하는 정신분석학적 입장도 단호히 배격하였다. 또한 학문적 관점을 조작행동(operants)에 초점을 두고 특히 어떤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반응의 연구보다는 그 반응의 결과(강화, reinforcement)에 영향을 받는 반응연구를 강조하였다. 더블어 이러한 스키너의 이론은 많은 양의 실험연구를 유도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성격이론들에 비해 다양한 적응영역에 걸쳐 실질적인 영향력을 미쳤다. 그러나 이러한 공헌에도 불구하고 스키너의 이론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연구에 있어서 미시적 접근방법을 받아들이는 이론가이다. 따라서 행동연구에 대한 스키너의 접근방법은 너무나 단순하고 미시적이어서
복잡한 행동특성을 설명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즉, 인간행동의 본질은 스키너의 분석으로 이해될 만큼 단순하지 않고 스키너의 체계가 개인차가 있고 독특성을 지닌 인간을 잘 설명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2) 쥐의 실험을 통해 밝히고 있는 스키너 이론의 원리와 법칙이 종(種)의 차이점과 공통점에는 거의 무관한 인간에게 일반화될 수 있느냐는 입장이다.
그들은 전형적인 유기체는 스키너 체계의 본질인 ‘자극-반응-강화’ 패턴에 의해서만 인간행동의 최종상태가 결정되는 것이 아님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즉, 개인차가 심하고 독특성을 지닌 인간에게 “학습의 일반적 법칙이 어떻게 가능한가?“라는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3) 윤리적인 차원에서의 비판이다. 스키너가 주요하게 다룬 ‘통제’라는 개념은 결국 인간을 비인간적으로 다루게 되며, 근본적인 인간의 도덕적 가치가 물질적 가치에 의해 전도된다는 우려이다. 또한, ‘통제’가 새로운 사회적 가능성에 대한 위험을 제한하고 이익을 극대화한다는 구실로 조직화된 사회환경적 통제가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한 비판이다.
즉, 인간의 행동을 토큰 이코노미시스템(token economy system)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행동주의적 접근은 지나친 일방성으로 인하여 많은 인본주의자들의 입장과 부딪치고 있다. 마슬로(Maslow) 등은 행동주의가 인간의 삶에 풍요로움과 존엄성 등을 말살한다고 비판하고 있으며 행동주의자들은 외적 행동을 어떻게 환경의 통제하에 둘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 나머지 인간의 내면세계와 건강, 독립을 추구하는 자발적인 충동들을 무시해왔다고 비판하고 있다.
스키너에 의하면 인간은 자신의 삶에 목표를 지닌 자유로운 행위자가 아니라 환경에 의해서 즉, 강화유관(强化類關)에 의해서 행동하는 존재라고 주장함으로써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모든 행위 즉, 선한 행위나 악한 행위 그리고 성공적인 삶이나 실패한 삶은 본인의 책임이 아니라 그 사람의 생활사나 환경 탓으로 돌려지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행위에 대한 비난이나 칭찬 그리고 책임성을 부여한다는 것에 대해 무의미함을 주장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고 믿고 있으며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은 단순히 기계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가 아니며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고 주관적 자유를 실천하는 존재이다.”라고 언급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성국(1998), 조직과 인간행동, pp 65-72.
*강숙희 <수업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문선모 경상대학교 사범대 교수 <.초등전문 상담교사 양성과정 강의안>
*김동일외 4인 공저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3
*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공저 <개정판 교육심리학> 집문당 2000
*이현림 <새교육 심리학>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1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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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6.09.14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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